안녕하세요. 네오SEO 운영팀입니다.

SEO 마케팅 컨설팅을 하면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SEO 진행 이후 내 홈페이지는 어떤 효과들이 생기는 것인가?’ 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홈페이지(쇼핑몰)에 등록된 정보가 무엇인지, 어떤 타겟층에게 홈페이지를 노출시키면 좋을지를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등) 로봇이 이해할 수 있도록 메타 작업을 통해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이후 변화되는 요소들을 SEO 구축 사례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SEO 적용 사례

예시 사이트는 피치박스라는 디자인문구 브랜드이며 쇼핑몰 런칭 후 4월에 SEO 작업을 진행하였고, 5월 초 부터 검색 포털에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실제 트래픽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키워드는 ‘인스랜덤박스, 인스스티커, 떡메모지, 도무송 등이며 쇼핑몰에서 취급하는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주력으로 셋팅하였고 현재는 SEO 공략을 위한 키워드들이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이루어지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SEO 적용 사례
세션의 증가율도 매일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SEO 적용 사례
페이지뷰 수 증가율도 매일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O 적용 사례
활성 사용자의 증가율도 매일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O 적용 사례
상위 기간 동안 자연검색을 통한 유입이 51.53% 이며, 즐겨찾기 및 재 방문등의 유입이 27.67%입니다.

 

SEO 적용 사례
연령대는 18 ~ 24세 사용자가 45.46%, 25 ~ 34세 사용자가 27.52%, 35 ~ 44세 사용자가 18.28%를 차지 하며, 여성사용자가 78.7%를 차지합니다.

 

SEO 적용 사례

매체별 유입 경로 통계입니다. 적용 진행된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SEO에 좀 더 최적화 시켜놓은 상태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가장 높았습니다.

 

SEO 적용 사례
기기별로는 모바일을 이용한 노출이 가장 높으며, 평균게재 순위는 태블릿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성공적인 SEO를 통해 발생하는 방문자수와 그에 따른 전환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다른 유료 광고들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검색 광고의 장점은 단시간에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가능하고 그에 따른 인지도 상승과 판매량 증가가 이루어지지만 단점은 경쟁업체가 많을 수록 광고단가가 높아지면서 광고 효율이 하락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이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검색광고는 중단될 경우 노출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방문자가 급감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SEO는 홈페이지나 쇼핑몰 구축 후 경쟁사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최적의 키워드를 선별해내는 작업과 메타태깅, 사이트맵 작성, 연관채널 등을 완벽하게 설정하고 각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검색등록 후 바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며 기본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사이트 유입을 만들어내면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켜 나가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단어 그대로 검색엔진에서 내 홈페이지의 정보가 잘 보여질 수 있도록 최적화시켜 나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SEO 구축 후에도 꾸준한 홈페이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이와 같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마케팅이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제대로 되기 시작하면 기대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검색광고 CPC가 높은 키워드인 경우 그 효과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검색광고 클릭비용이 5,000원인 키워드 트래픽을 웹사이트 상위노출로 유입시킨다면 비용지출 없이 5,000원의 광고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달 동안 100명의 방문자가 들어오면 50만원의 광고효과를 보는 것이고 1년 동안 유지된다면 600만원의 광고효과를 비용지출 없이 보게 됩니다. 검색엔진상위노출 기간이 길면 길수록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더 많은 방문자가 유입될테고 수 천만원의 광고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런칭 초기의 인지도가 낮은 쇼핑몰, 새롭게 오픈한 홈페이지 등의 경우에는 검색엔진최적화 설정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다양한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방문자 유입을 만들어 내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저희의 성공사례들을 기반으로 귀사의 쇼핑몰이나 기업 홈페이지도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잘 되는 웹사이트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댓글 남기기